여여선기공

명상 선 기공 자세

결가부좌 또는 반가부좌는 선 기공을 행하기 위한 기본 자세입니다.
선의 기공은 참선하는 것처럼 기본자세에서 시작됩니다.

입은 다물고 혀는 입천장에 붙입니다. 눈은 반만 뜨고 양어깨와 양팔에 힘을 뺍니다.
마치 바람이 움직이는 것 같이 자연스럽게 동작을 해 나가야 합니다. 선기공은 경직된 몸을 이완시켜서 편안하게 안정시켜야 합니다.

선 기공은 일반 운동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운동은 근육부위에 힘이 들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힘이 들어가서 운동을 하면 체조가 되는 것입니다.

기공은 몸도 마음도 다 비워버린 상태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몸에도 팔에도 얼굴에도 그 어디에도 힘이 들어가지 않고 무심한 상태에서 호흡과 몸을 일치해 나가는 것입니다.

아주 편안하게 고요하게
학이 창공을 날아가는 것처럼 천천히 여유 있게 몸과 마음을 일치시키면서 행공을 시작해 나가는 것입니다.
  • 양팔 손바닥을 마주보고 좌우로 벌리고 모은다고 해서 양팔 좌우행공이라고 합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호흡을 서서히 코로 가볍고 가늘게 들이 마시면서 팔을 어깨 넓이로 천천히 벌립니다.
    마치 아코디언을 켠다는 생각으로 서서히 팔을 벌리면 됩니다.
    팔을 벌리고 한 2~3초정도 머문 다음 코로 서서히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을 합장한 자세로 모읍니다.
    행공을 행하다 보면 양 손바닥을 통해서 우주의 기를 서서히 마음으로 느끼는 것입니다.
    동작을 5회 내지 9회 정도 반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공을 하는 동안에 양쪽 어깨부분에 힘이 들어가지 않아야 됩니다. 힘이 들어간 상태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은
    기공수련을 어렵게 만드는 것입니다.
    다 비우고 고요한 마음으로 행공을 해 나가야 됩니다.

    양팔 좌우 행공

  • 양 손을 상하로 움직인다고 해서 상하기공인 것입니다. 합장을 하고 있는 기본자세에서‘하나’라는 구령에 합장 하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양손 끝을 마주보고 손바닥이 위로 가게 하고 닿을 듯 말 듯 한 자세에서 턱밑까지 들어 올립 니다.
    숨을 내쉬면서 손바닥을 밑으로 향하게 하고 천천히 호흡 에 맞추어서 하단전까지 내려가게 합니다.
    상하기순환의 조화를 이루게 합니다.
    중요한 것은 손바닥을 들어 올릴 때 양 팔꿈치가 함께 들어 올리고 내릴 때 같이 내려야 하는 것입니다.

    양손 마주보고 상하 기공

  • 양손바닥이 앞을 바라보고 밀고 당기는 행공을 말합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손바닥이 전방을 바라보게 하고 호흡을 서서히 들이마시면서 어깨까지 양 손바닥을 끌어들입니다.
    숨을 서서히 내쉬면서 어깨넓이로 양팔을 앞으로 천천히 밀어내는 것입니다.
    우주의 맑은 기운이 손바닥을 타고 들어온다는 마음가짐 으로 행공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양손 전후기공

  • 양 손바닥을 합장한 자세에서 한 손은 위로 한 손은 아래로 교차한다고 해서 교차행공인 것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호흡을 가볍게 천천히 들이마시고 왼쪽 손은 하늘을 향해서 턱밑까지 서서히 올리고
    오른쪽 한 손은 손바닥을 밑으로 향하게 하고 단전을 향해서 내려 갑니다.
    숨을 내쉬면서 반대방향으로 오른쪽 손바닥은 하늘로 향하게, 왼손바닥은 아래로 하고 단전까지 다다르게 서서히 내립니다.

    양손 상하 교차행공

  • 오른손 왼손을 교차하면서 마치 그물을 당기는 모습을 상상 하면서 행하는 행공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호흡을 천천히 그리고 깊이 들이마시면서 오른손과 왼손을 그물코를 당기듯 왼쪽 옆구리 쪽으로 당기고
    오른 쪽 옆구리 쪽으로 당깁니다. 이때 호흡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면서 당겨야 합니다.
    파란 하늘밑에, 그리고 출렁이는 바다에서 배 위에 타고 있는 모습을 상상하면서
    오른손 왼손을 교차해가면서 그 물을 끌어당깁니다.
    우주의 기운이 그물을 당기는 손바닥을 타고 전신으로 스며들어 온다는 마음가짐으로 행공을 해 나가야 하는 것 입니다.

    그물 당기기 행공

  • 양손으로 우주를 감싸 안고 좌우로 돌린다고 해서 우주 돌리기 행공인 것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숨을 들이마시고 오른손은 밑에서 손바 닥이 위로 가도록 둥글게 하고 왼손은 위에서 손바닥이 밑을 보도록 둥글게 하고 마치 온 우주를 품에 감싸 안은 모습으로 하고 숨을 내쉬면서 밑의 오른손 손바닥이 위로 올라가서 아래를 내려다보고 위의 왼손이 아래로 내려오 면서 위를 보게 합니다. 우주를 감싸 안은 듯 위로 아래로 교차하면서 서서히 호흡을 하면서 행공을 합니다.
    온 우주를 품에 안은 모습을 상상하면서 우주의 기가 손바닥과 가슴으로 들어온다는 생각으로 행공을 하면
    마음도 넓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우주 돌리기 행공

  • 오른 손 한손으로 우주를 돌린다고 해서 오른손 우주 돌리기 행공인 것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왼손은 왼쪽 허벅지 위에 손바닥이 위로 가게 내려놓고 오른손바닥이 위로 가게 하고 호흡을 들이 쉬면서
    천천히 위로 올리면서 우주를 돌린다는 마음가짐 으로 둥글게 원형을 그리며 돌리는 것입니다.
    호흡을 내 쉬면서 아래로 내려오게 합니다.

    오른손 우주 돌리기 행공

  • 왼쪽 손 한손으로 우주를 돌린다고 해서 왼손 우주 돌리기 행공인 것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하나’라는 구령에 오른손은 오른 쪽 허벅 지위에 손바닥이 위로가게 올려놓고
    왼쪽 손은 왼손바닥 이 위로 가게 하고 호흡을 들이쉬면서 위로 우주를 돌린다는 마음가짐으로 천천히 원형을
    그리고 호흡을 내쉬면서 아래로 내려오게 합니다.
    온 우주를 가슴에 품고 손바닥 한 손으로 우주를 돌린다는 마음가짐으로
    천천히 돌리면 손바닥을 통해서 우주의 기가 스며 들어오는 것입니다.

    왼손 우주 돌리기 행공

  • 양손을 교차해 가면서 우주를 돌린다고 해서 양손 교차행공이 되는 것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호흡을 들이마시고 오른손이 얼굴을 감싸 스칠듯하면서 오른 쪽으로 서서히 돌리고 숨을 내쉬면서
    왼쪽 손이 얼굴을 감싸듯 왼쪽으로 서서히 돌립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양손이 교차하면서 진행을 합니다.
    양손이 부드럽게 마치 우주를 품에 안고
    돌린다는 마음가짐으로 천천히 돌립니다.
    끝없는 우주를 마음으로 관하면서 행공을 해 나갑니다.

    양손 우주 교차행공

  • 마치 사공이 배를 타고 노를 젓는 모습의 행공입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가슴높이에서 호흡을 내쉬고 양손을 가지런히 하고 가슴높이에서 앞으로 타원형으로 내밀고 서서히 숨을 들이마시면서 가슴 쪽으로 당기는 행공입니다.
    탁 트이고 아름다운 강가에서 나룻배를 저어간다는 마음가짐으로 노를 젓는 행공입니다.
    밀고 당기면서 노를 저으면 온 우주의 기운이 백회로부터 그리고 가슴으로 우주의 맑은 기운이 들어온다는
    마음가짐으로 행공을 하는 것입니다.

    노를 젓는 행공

  • 창공에서 학이 날개를 치고 날아가는 모습의 행공입니다.

    합장한 자세에서 서서히 숨을 들이마시고 양팔을 옆으로 벌린 다음 마치 학이 날개를 펼치고 날아가는 자세를 취한 것처럼
    서서히 들어 올리고 숨을 서서히 내쉬면서 양팔을 가만히 하단전 쪽으로 끌어 내리는 행공입니다.
    마치 한 마리의 하얀 학이 되어서 끝없는 파란 창공을 날아간다는 마음가짐으로 행공을 해 나갑니다.
    온 우주를 마음 가득히 안고 날아갑니다.

    학이 나는 행공

  • 백회로부터 우주의 기를 몸 전체에 조화시키는 행공입니다.

    합장을 하고 숨을 서서히 들이마시며 합장한 양손바닥이 얼굴 쪽을 향하여 머리 위 백회까지
    서서히 올리고 서서히 양팔을 타원형 그리며 하단전에 이르게 합니다.
    우주의 맑은 기운이 백회로부터 마치 연기가 숨어들 듯이
    몸 전체에 퍼져 들어온다는 마음가짐으로 행공을 행하는 것입니다.

    백회 반원형 숨고르기 행공

  • 양 손을 양 무릎 위에 올려놓고 마무리 하는 행공입니다.
    양팔이 참선자세로 돌아간 다음 오른손과 왼손을 손바닥이 위로 가게 하여 양쪽 허벅지 위에 올려놓고 숨을 천천히 들이 마시면서 오른쪽으로 몸을 기울게 하고 숨을 내쉬면서 왼쪽으로 몸을 기울게 하면서 몸속에, 마음속에 나쁜 기운을 천천히 입으로 손바닥 손가락 끝으로 빠져나간다는 마음가짐으로 행공을 해 나가는 것입니다.

    마무리 행공